무릎관절로 고생하시는 이모님 때문에 알게 된 로봇인공관절수술

2013.06.05 22:45

점점 날이 더워지고 있어요. 어렸을 때 맑게 개인 하늘이 뜬 날이면 엄마와 이모와 함께 시골 외할머니 댁 대청마루에 누워 함께 도란도란 이야기도 하고 맛있는 것도 해먹곤 했어요 유독 저를 이뻐한 이모는 음식 솜씨가 워낙 좋으셔서 나중에 음식점을 하면 좋겠다 말씀하시곤 했었는데 정말로 음식점을 차리셨죠.


오랫동안 맛있는 국수집을 해오신 이모연세가 벌써 80세가 넘으셨어요. 국수를 만들어오신 오랜 시간 동안 서서 일을 하셔서 그런지 다리가 많이 아프시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었어요. 고기를 좋아하시는 우리이모, 사실 고기뿐 아니라 먹는 것 그 자체를 즐기시는 최고 미식가시죠. 덕분에 몸무게도 쪼금 많이 나가세요. 그런데 체중 때문에 다리가 더 아프신 것 같아 걱정이에요. 무릎관절에 많은 압박이 있었을 것 같거든요. 제가 어렸을 때 건강 하나는 젊었을 때부터 당신이 최고라며 자신하시던 이모가 언제부터인가 밀려오는 통증 때문에 소염진통제 없이는 잠을 이루시지 못한다는 말을 듣고 참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런데 이런 통증 뿐만이 아닌가 봅니다. 요즘은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어 계단 손잡이를 잡고도 한참이 걸리시고 갈수록 다리도 휘어가시는 이모, 이런 다리상태로 또 일을 하시려는 이모께 사촌언니는 속상함과 감정이 폭발해 일 좀 그만하라고 화를 내는 일도 잦아졌어요. 저도 맘이 아픈데 언니는 오죽할까요. 휘는 다리를 본다는 건 가족들 입장에서는 정말 가슴 아픈 일이죠. 사실 전엔 몰랐지만 요새 관절염이 흔한 질병이긴 한지 붙이는 관절염 약광고도 많고, 잡지에도 관절 건강 내용이 심심치 않게 나와 어렵지 않게 접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전에는 넘겼지만 이모 걱정에 이제는 다시 한번 보게 되네요.


한국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무릎이 작고 약하기도 하지만 쪼그려 앉아 일을 하거나 걸레질을 하는 가사노등이 무릎관절을 상하게 하는 원인 중 하나라고 그러더라구요. 그런데 나이가 들어야 나타나는 증상 말고도 다른 위험 요소들도 있어요.





여러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 아이가 드신 분들 뿐만 아니라 젊은 사람들 중에서도 무릎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더이상 관절질환이 노년층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죠.



젊은 사람들의 관절질환 원인은 노년층과는 좀 다르긴 하지만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대부분 격렬한 운동이나 교통사고 같은 외상 때문인데 유명한 축구선수 중에도 무릎부상으로 장기간 치료를 해야 되는 심각한 증세가 올 수도 있데요. 제 친구 중에 교통사고가 나서 무릎 연골이 파열되는 바람에 무릎수술을 했다는 말을 듣고 깜짝 놀란 적이 있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엄청 큰 수술이였네요.







암튼, 관절이 노년층이나 젊은층 모두에게 엄청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했네요.


얼마 전 사촌언니를 만났을 때 이모이야기를 들었는데 관절 때문에 병원을 다니시면서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계속 받았지만 효과는 점점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라 약을 먹어도 소용이 없어 이제는 인공관절수술을 받으셔야 한데요. 남들이 수술한다는 애기랑 다르게 이모의 수술은 너무너무 걱정이 되요. 그래도 예전에 제가 팔을 다쳐 병원에 갔었을 때 양쪽무릎 모두 인공관절 수술을 하신 분이 이제 아프지 않아 너무 좋다하시며 다리를 접었다 폈다 연신 자랑하시는 걸 본 기억이나요. 그래서 수술 후 건강해질 모습을 생각하며 걱정을 조금 덜어봅니다.


이모의 무릎치료는 이제 수술밖에 방법이 없는터라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수술 받으실 지 고민 중 이신가봐요. 인공관절수술이 다 같은 줄만 알았는데 언니 말로는 무릎통증이 생기는 원인도 모두 다르고 수술방법이나 비용도 다르기 때문에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하더군요. 특히, 많이 생소한 로봇인공관절수술 이야기도 하더라구요.






조금 어려운 이야기였지만 인공관절 수술을 생각하시고 계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될 것 같아서 제가 이해한 수준으로 로봇인공관절수술에 대해 설명해 볼게요.


이모의 경우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해 인공관절 수술을 받으시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퇴행성 관절염 때문에 수술을 받고 있어요. 뼈를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손상되거나 파열되면 그 기능을 잃게 되어 더 이상 뼈를 보호할 수 없을 때 큰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데 인공관절수술은 이를 치료하기 위한 수술이에요. 


그렇게 손상된 연골 대신에 튼튼한 인공관절을 넣어서 다시 예전의 무릎상태로 되돌리는 수술이죠. 이 수술과정에서 인공관절을 넣기 위해 병들고 변형된 뼈부분을 제거하는데 이 과정이 매우 중요해요. 가장 중요한 뼈를 제거하는 과정을 로봇이 대신해 줌으로써 매우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고 해요. 물론 의사가 모든 수술을 진행하면서 로봇의 장점을 빌려 더 정확한 수술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거죠.


사람의 다리는 엉덩이 뼈와 무릎 뼈 그리고 발목 중심을 잇는 다리뼈들이 일직선상에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일직선 상으로 뼈의 정렬이 잘 이루어지면 체중을 분산시켜 무릎관절이 체중을 지지하는데 무리가 없게 되는 거죠. 이모의 경우 체중이 많으시기 때문에 오른쪽 다리로 체중이 많이 실려 오른쪽 연골이 더 마모되고 통증도 심해진 상태라고 하시네요. 로봇인공관절 수술은 이 다리축의 정렬을 컴퓨터로 맞추어 그대로 수술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정렬을 이룰 수 있다고 하네요. 정확한 균형이 이루어지면 삽입 된 인공관절의 수명도 길어져서 추후에 발생할 수 있는 재 수술의 위험에서도 안전하죠.





수술 후 무릎의 각도가 중요하다는 말도 들었는데요. 저는 인공관절수술을 하면 무조건 정상적인 무릎으로 돌아오는 줄만 알았습니다. 그런데 무조건은 아닌 듯해요. 로봇인공관절수술이 수술 후 무릎의 각도가 많이 나와 재활치료가 잘되고 구부림과 펴짐이 좋다고 하는 군요. 무릎의 각도가 중요한 이유는 재활치료를 할 때 다리의 각도가 넓게 나올수록 통증이 없어서 몸에 피로도가 쌓이지 않고 꾸준한 재활을 받을 수 있거든요. 그래서 회복 속도도 빠른 장점이 있다네요.


그냥 일반인이 평범하게 생각하기에 로봇인공관절수술은 로봇이 하는 수술이니깐 정확도가 높을 거라 짐작이 되잖아요. 이 정확도가 높다는 점이 상당히 여러 면에서 좋은 결과를 내어 주더라구요. 수술 전에 의사가 컴퓨터를 통해 환자의 관절크기, 모양, 위치, 각도, 방향을 계산하고 수술하기 때문에 매우 정확하면서  최소한의 뼈를 깎아내 뼈의 보존율이 높다고 해요. 


조금 자세히 설명을 하자면 수술할 곳을 CT로 촬영하고 환자 다리 그대로를 3D영상으로 볼 수 있게 바꾸죠, 의사는 그 영상을 보고 더 꼼꼼히 환자의 상태도 파악하고 수술을 계획하고 가상으로 수술도 해보기 때문에 수술 결과까지 예측이 가능하다고 해요. 꼼꼼히 진단하고 수술해서 인지 오차도 거의 없구요


이모와 같이 나이가 많은신 분들은 아무래도 젊은 사람들보다 골밀도가 낮고 뼈가 약해요. 로봇 수술은 수술 중에 환자가 받을 수 있는 충격이나 진동이 매우 적어서 수술 중 일어날 수 있는 골절과 같은 부작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안전한 수술이라 여겨지더군요.







근데 이야기를 다 듣고 나니 궁금증이 생겼어요. 과연 로봇의 안전성을 어디까지로 봐야 되는 가죠, 그래서 인터넷을 찾아보았는데 정말 많은 자료가 있더군요.


로봇인공관절수술은 로보닥이라는 의료로봇으로 수술을 하는데, 로보닥은 2008년 미국 FDA승인을 받고 국내 의료기기허가도 받았다고 하는 군요. 게다가 수술 중 환자가 움직일 경우 즉시 동작을 멈추거나, 로봇에 충격이 있을 때 시스템을 중단시키는 2중 안전장치도 있어 안전하다고 하구요.그리고 무엇보다 로봇인공관절수술은 의사없이 스스로 혼자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수술의 처음부터 끝까지 전과정을 의사가 참여하여 이루어지는 거라 매우 안전하더군요.





다만 수술비용이 일반 수술 보다 비싸긴 하다는데요. 그 비용은 CT촬영과 같은 필수 검사비 항목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고려한다면 큰 차이는 없더라구요. 그리고 이모는 들어놓으신 보험으로 수술비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서 로봇 수술을 가장 고려하고 계신가봐요.


로봇수술이 가능한 곳은 아래 사진에 표시 된 곳에서 가능하고 새로 부산에 있는 병원에도 도입이 되었다고 하네요.







사촌언니 이야기를 듣고 있자니 참 많이 알아보고 고민을 했었구나 싶었어요. 덕분에 저도 옆에서 많이 알게 됬네요. TV뉴스, 영화를 보면서 첨단과학기술이 삶과 참 가까워지고 있구나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저와 이렇게 가까운 일이 될 줄은 몰랐네요. 이모가 다시 건강해지시면 사촌조카들과 놀이동산에도 가시고 여행도 가실 것 같아요. 상상만 해도 행복하네요.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다이아마린 체험리뷰 , , , , , , , , , ,

  1.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 네 좋은하루 되세요 ^^

  3. 저희 어머님도 무릎이 별로 안좋으신데 연세 있는 분들 조심하셔야 할거 같아요
    좋은 병원 정보 감사드립니다 ^^

  4. 정말 주위에 아프신분들이 많죠 방문감사드려요 ^^

  5. 이런 수술이 있는건 오늘 처음 알았네요.
    덕분에 잘 알아갑니다~

  6. 나이드신 분들은..관절염을 달고 사시니까..
    이 수술을 권해드리면 좋을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잘보았구요,
    편한밤 되시길 바랍니당~ ^^

  7. 생활에 유익한 도움이 되는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8. 생활에 도움되는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무 잘 보고 갑니다^^

  9. 나이들면 관절로 고생하시는 분들 참 많은 것 같아요.
    잘 보고 갑니다.

  10. 로봇인공관절수술 저도 첨 알게 됐네요.

  11. 정말 치료기술이 많이 발전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잘 알구 갈께요~

  12. 이런 수술도 있었군요..
    덕분에 잘 알아간답니다^^

  13.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네요. 잘보고 갑니다.^^

  14. 로봇 수술은.. 정밀하지만.. 감각이 떨어진다고는하는데..
    발전된 의술이니.. 믿고 해봐도 좋겠군요 ^^